척추디스크센터

추간판탈출증

추간판탈출증이란

요추는 5개의 척추뼈로 구성되어 있다.
디스크(추간판)는 척추뼈와 척추뼈를 연결해 주는 강한 연결조직이며 체중 부하 시에는 척추뼈 사이의 쿠션 역할(충격흡수 기능)을 한다

디스크(추간판)는 "섬유륜"이라고 불리는 질긴 외부층과 "수핵"이라고 불리는 연한 젤리와 같은 중심부로 구성되어 있다.
퇴행성 변화나 외상 등에 의해서 디스크 안에 있는 수핵이 외부층에 있는 섬유륜의 틈을 통해 빠져 나가게 되면 주위의 신경을 압박하고 그 주위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서 신경을 자극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추간판탈출증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추간판탈출증은 요추의 제일 아래에 있는 두 개의 디스크에서 일어난다. 탈출된 디스크는 척추내에 위치한 신경을 압박하여 그 신경이 지배하는 부위(엉덩이, 다리, 허벅지, 장딴지, 발 등)의 통증 (방사통), 감각 저하, 저림 증상과 근력 약화를 유발한다. 탈출된 디스크는 또한 요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그러나 요통의 원인은 추간판탈출증 외에도 매우 다양한 것들이 있으며 실제로 추간판탈출증은 요통 환자의 일부에서만 발견된다.

center_bg010102.jpg
진단

몇 가지 검사를 통하여 탈출된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일으키는지를 확인할수 있다.
진찰실에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검사로는 하지직거상 검사가 있다.
이는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편 상태로 다리를 들어 올려보는 검사로, 추간판탈출증 환자는 다리가 당기고 아파서 다리를 많이 들어 올릴 수 없다.
X-ray 상에서도 추간판탈출증의 간접적인 소견이 관찰될 수는 있으나 이것만으로 확진할 수는 없다.
MRI와 CT는 신경이 압박되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영상검사이다.

그 외에 척추관조영술(myelogram)이나 근전도검사(EMG)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디스크 증상에 따른 통증부위

디스크 수핵
탈출 부위별
요추 3~4번 디스크 탈출
 
disk_img01.jpg
요추 4~5번 디스크 탈출
 
disk_img02.jpg
제5요추 제1 천주 사이의
디스크 탈출
disk_img03.jpg
심한 중심성 탈출
 
disk_img04.jpg
통증 disk_img05.jpg 허리, 엉덩이, 허벅지 옆쪽
정강이 앞 바깥쪽
disk_img06.jpg 엉치부, 엉덩이, 허벅지 뒷쪽과
바깥쪽
disk_img07.jpg 엉치부, 엉덩이, 허벅지 후측면,
종아리, 발 뒷꿈치
허리, 허벅지, 다리 혹은 회음부
(측 모두 불편할 수도 있다.)
저리는 곳 disk_img08.jpg 허벅지 앞쪽, 무릎 앞쪽 disk_img09.jpg 엄지발가락 사이, 다리의 바깥쪽 disk_img10.jpg 발 뒷꿈치, 다섯 번째 발가락 허리, 허벅지, 다리, 발 혹은 회음부
그외 여러부위
(양 하지 모두 불편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