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학센터

보툴리눔톡신 주사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

보툴리눔톡신(botulinum Toxin)이란?

상한 통조림에서 생기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이라는 박테리아가 만든 독소(Toxin)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름을 없애는 약으로 알고 있는 보톡스(상품명)의 주성분으로 근육 수축 주사제의 일종입니다.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보톡스는 일종의 독(Toxin)인 셈입니다.
흔히 미용목적으로 알려진 것과는 달리, 근육 경직 환자의 치료 목적으로 개발된 효과적인 치료제이며, 만성 두통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뇌졸중

뇌졸중

치료목적

뇌졸중 후 비정상적인 근육수축에 의한 변형, 경직, 관절구축 부위에 치료합니다.

균에서 생산되는 신경독소로 신경 사이의 전달물질을 차단하여 과도한 근육수축 신호를 차단하고 근육을 풀어줍니다.

치료대상

20세 이상 성인, 뇌졸중 후 상지 근육 경직(MAS2-3등급)

치료기간

뇌졸중 발병 후 3년 내 최대 6회까지(최소 4개월 간격)

치료효과

뇌졸중 후 팔에 비정상적인 근육수축이 일어나 팔을 움직이기 어렵게 경직된 경우 보톡스 주사치료로 경직을 풀어줍니다.
치료의 효과는 2~3일 후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2~6주차에 효과가 좋으며 3~9개월 가량 지속됩니다.

만성 두통

만성 두통

치료목적 및 효과

보툴리눔톡신은 최근 만성 편두통 치료 효과가 입증되어 만성 두통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법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보툴리눔톡신은 뇌에서 통증을 발생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을 막아 두통을 완화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시적으로 생기는 긴장성 두통보다는 거의 매일 또는 한 달에 15일 이상 나타나는 만성편두통 환자들에게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주사 후 4~5주가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3개월 정도 효과가 유지됩니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만성 두통이 지속되어 기억장애, 우울장애, 수면장애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시술 방법

보툴리눔톡신을 이마와 관자놀이, 뒷목과 어깨 등 해당 부위에 주사하게 됩니다.

시술 후 주의사항

시술 후 2시간 이내에는 주사 부위를 문지르지 않아야 하며 이후에는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실시 가능한 다른 방법

현재까지 편두통에 대한 효과가 입증된 다른 시술 행위는 없으며,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